경의선 7월 1일 개통! 개통 전 꼭 알아두어야 할 것들..



오는 7월 1일. 그동안 한시간에 한대꼴로 통근열차가 운행하던 경의선 구간에 복선전철이 개통하게 됩니다.
이번 개통으로 배차간격과 소요시간이 줄어들어, 이 지역 철도이용이 매우 편리해 질것으로 생각되는데..

개통전, 경의선 이용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것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대부분 열차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 가좌~서울역 간은 30분~1시간 간격


경의선 열차는 모든 열차가 서울역까지 운행되는것이 아니라, 대부분의 열차는 디지털미디어시티역까지만 운행하게 되며,
30분~1시간 간격으로만 서울역까지 운행하게 됩니다.. (4대에 1대꼴로 서울역까지 운행)

수색~서울역 구간은 KTX와 일반열차의 입출고로 인하여 더 많은 열차를 투입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서울행은 출근시간대에는 20~30분 간격, 평시에는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되니, 가좌·신촌·서울역을 이용시에는 반드시 열차 시간표를 확인후, 이용해야합니다.




2. 출근시간대 1회, 서울역까지 급행으로 운행.



경의선은 파주, 문산, 일산일대에서 서울로 출퇴근 하는 승객이 많은 노선입니다. 이번 경의선 개통에서 약간 아쉬운 부분은, 급행열차의 운행이 생각보다 적다는 것인데, 출근시간대 서울방향으로 딱 1회 운행합니다.
(파란색으로 처리된 부분이 급행열차 시간표)

문산역을 7시 20분 출발하여, 금촌-금릉-탄현-일산-백마-대곡-디지털미디어시티-신촌-서울역만 정차하여, 서울역에는 8시 12분 도착하게 됩니다.

경의선 문산~서울역까지 65분 소요되지만, 급행열차를 이용하면 52분으로 획기적으로 소요시간이 단축되게 됩니다.
문산~풍산 구간에서 급행열차가 정차하지 않는 역을 이용하더라도, 백마역에서 급행열차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백마역에서 급행열차가 완행열차 추월)



3. 서울역은 경의선↔1호선·4호선과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음.



이번 개통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으로, 서울역에서 경의선↔1호선·4호선과 환승할인이 적용되지 않다는 것입니다.
경의선 서울역은 서부역에 고상홈을 만들어 이곳에서 도착하여, 1호선·4호선과 거리도 상당히 떨어져 있을뿐더러, 환승이 되지 않아 별도의 운임을 지불해야 합니다.


따로 환승통로가 운임지역내 만들어지지 않더라도, 1호선↔9호선이 환승할 노량진역은 환승할인이 가능한데 반해,
서울역 경의선 환승에 대해서는 아직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환승이 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서울역에서 1호선이나 4호선으로 환승하실 분들은, 다소 번거롭더라도 디지털미디어시티역, 대곡역에서 각각 6호선이나 3호선을 이용하여 환승하거나,

대체하여 이용할수 있는 다른교통수단을 이용하는것도 한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서울역 경의선 출구는 왼쪽사진 좌측이며, 화살표방향대로 이동하여 1호선과 4호선이 위치한 지하 서울역으로 갈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와 같은 편의시설이 없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새로 신설되는 디지털미디어시티, 풍산역. 폐지되는 강매역.


대부분의 역들은 기존 통근열차가 정차하던 역과 동일하지만, 2개의 역이 신설되고, 1개의 역이 폐지됩니다.

신설되는 2개의 역은 디지털미디어시티역과 풍산역으로,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은 6호선과의 환승을 위해 새롭게 신설됩니다.  (6호선 수색역 역명이 디지털미디어시티역으로 변경)

또한, 일산역과 백마역 사이 풍산역이 신설되어 7월 1일부터 영업을 시작합니다.


반면, 행신역과 가깝다는 이유로 강매역은 폐지됩니다.
그동안 통근열차를 이용하여 강매역을 이용했던 일대 주민들의 반발이 있어 지금까지 역 신설에 대한 논란이 있는 곳입니다.

강매역보다 이용객이 저조한 곡산역은 그대로 살아남은데 반해, 이용객이 많은 강매역이 폐지되는 것이죠..
(물론 행신역과 거리가 가깝긴 하지만, 서울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행신역으로 가는게 조금 돌아가는것이므로 강매역 이용주민에겐 불편한 점으로 작용할수도 있습니다.)

타당성 조사에서 강매역 신설에 대해 좋게 평가가 나왔다고 하니, 이 역의 향방이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5. 서울~문산간 CDC 통근열차, 추억속으로...


이번 전철개통으로 서울~문산간을 운행하던 통근열차는 폐지됩니다.

다만 전철 미개통 구간인 문산~임진강(27회), 임진강~도라산(6회)는 일반열차가 운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그동안 한시간 간격으로 서울에서 문산을 오가던 통근열차.. 이용승객이 많아 10량 중련으로도 운행하던 경의선 통근열차.
새로 개통되는 경의선 전철 이후, 추억속으로 남게 될것으로 보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rackback 2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